현재 위치
  1. 게시판
  2. 제품 리뷰 / 뉴스

제품 리뷰 / 뉴스

제품 Review & News

게시판 상세
제목 [All About Bass] Fodera NYC Empire 4 & 5
작성자 베이스컬렉션 (ip:)
  • 작성일 2012-03-29 15:48:22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951
평점 0점

이번 시간에는 또다른 포데라! Fodera NYC Empire Model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Bass Player'의 사용기를 한 번 볼까요!

 

 

Fodera NYC Empire 4 and 5

 

Jonatjan Herrera

 

포데라는 하이앤드 부띠끄 베이스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그런데 보는 사람을 띵하게 만들 정도로 훌륭한 외관 뿐만 아니라 두드러지는 빌더의 꼼꼼한 손길과 장인정신이 스며들어 있는 놀라운 퀄리티들을 보노라면 수긍이 갑니다. 포데라는 그저 외관만 훌륭한 베이스를 원하진 않습니다. , 연주자에게 음악적 영감을 자연스럽게 끌어낼 수 있는 악기를 만드는 것이 그의 목표라 할 수 있습니다. 포데라의 엔도서 아티스트들의 목록을 보면 포데라가 얼마만큼 큰 성공을 거뒀는지 알 수 있습니다. (Victor Wooten, Anthony Jackson, Matthew Garrison 그리고 Richard Bona등등의 아티스트들은 이미 이 분야에서 최고의 자리를 차지한 거물들입니다.) 하지만, 우리 같은 범인들에겐 포데라의 범상치 않은 엄청난 가격이 하나의 장애물이라 할 수 있겠죠. 물론 가격은 모델과 옵션에 따라 천차만별이긴 해도 일반적으로 굉장한 가격임엔 틀림없습니다. 무조건 돈을 모으자!라고 해야 할 것 같네요. 물론 커스텀 포데라 베이스를 받으려면 거의 2년 가까이 기다려야만 한다는 것도 빼 놓을 수 없겠네요.
 
말할 필요도 없이 포데라의 주인이 되기엔 무수히 많은 장애물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운좋게도 포데라의 주요 Crew들인 Vinnie Fodera, Joey Lauricella, Jason Desalvo에겐 우리의 이런 맘이 통했네요!
1994년부터 포데라는 J-Style 볼트온 모델을 NYC라는 라인에서 대량생산하는 식의 활로를 모색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포데라는 고객들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정확히 깨닫게 되었죠. 그들은 좀더 저렴한 모델이긴 해도 오리지널 커스텀 포데라와 동일한 Parts와 스펙을 공유하는 베이스를 원하다는 것을 말이죠. 그리하여 새로운 NYC-series베이스들은 더욱더 커스텀 모델들과 유사한 Parts와 스펙을 가지게 된 것입니다. 동일한 넥 프로필, 브릿지, 픽업 그리고 하드웨어등을 말이죠. 프리앰프는 커스텀샵 프리앰프와 유사한 사운드를 내도록 설계되었으며 Michel Pope가 디자인한 커스텀샵 프리앰프는 옵션으로 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가장 중요한 점은 포데라가 커스텀라인과 동일한 나무를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가장 크게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던 것은 생산방식입니다. NYC모델의 바디와 넥용 나무들은 일본으로 보내지고 거기에서 포데라에서 숙련된 장인들에 의해 6개 묶음으로 잘라지게 됩니다. 마지막 공정인 프렛워크와 일렉트로닉스 연결 작업등은 New York에 자리잡은 포데라 샵에서 진행됩니다.
 
포데라가 테스트를 위해 우리에게 두 대의 NYC베이스들을 보내왔습니다. 5현 모델은 Dual-Coil픽업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네요. 3피스 헤드스탁, Deluxe 5A Quilted Maple Top, Pope 프리앰프 사양입니다. 4현 모델은 Figured Maple Top, Pope 프리앰프 사양이구요.
 
두 베이스 모두 매우 절묘하게 만들어졌으며 High-End Bass다운 디테일을 갖추고 있습니다. 물론 5현 모델의 픽업 스크류가 약간 풀려서 온 것이 옥의 티이긴 해도 말이죠. 특히 피니쉬가 놀랍습니다. 나무의 3차원적인 질감을 잘 살려주고 있고 어떤 흠도 찾아보기 힘드네요. 5현 베이스가 살짝 무거운 편이긴 하지만 신체 공학적으로도 매우 뛰어납니다. 넥도 매우 편하구요. 얖은 C-Profile이고 살짝 평평한 곡률인 듯 합니다. 5현 모델의 현간 간격이 넥쪽으로 갈수록 약간 넓어지는 느낌이긴 하지만 브릿지 쪽에서 조정이 가능한 수준이라 별 문제 없습니다. 정확한 슬랩연주에도 매우 편안하네요. 일렉트로닉스 조립과 구조도 역시나 탁월합니다. 각각의 하드웨어도 높은 퀄리티로 견고하게 장착되었네요.
 
Sound
 
 
NYC-5 4모델은 완전히 다른 베이스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좀 따로 설명을 할 필요가 있겠네요. 모든 컨트롤노브를 가운데 놓고 연주해 보니 5현의 경우 풍부함과 무난함이 함께 살아있는 느낌입니다. 매우 어쿠스틱한 사운드가 납니다. 고음에서 저음에 이르기까지 사운드의 질감이 잘 살아있으면서 명확한 톤을 내줍니다. 프리퀀시 스펙트럼에도 균형 잡힌 인상이 좋습니다. 노트에서 노트로 이어가는 우직함이 최고입니다. 로우 B현의 명확함도 대단합니다. 이러한 특징은 5개의 현 모두에서 1플랫에서 24플랫에 이르기까지 균일하게 유지됩니다. 픽업 블랜드로 조절하는 슬랩의 톤도 매우 현대적이고 Hi-Fi한 사운드를 내주었습니다. 두텁고 과하지 않은 Poping Sound도 수준급입니다. 브릿지 픽업 사운드는 부드러운 솔로 톤에 적합하네요. 특히 트레블 컨트롤을 좀 줄이고 연주하면 더 그런 느낌입니다. 넥 픽업 사운드는 둥글게 감싸주는 느낌이 나네요. 할로우 바디 같은 사운드의 미드 톤과 Woody한 톤이 핑거스타일 연주에 적합할 듯 하네요. 밴드라는 맥락에서 볼 때 베이스는 자기자릴 지키면서 존재감을 가져야 하는데 본 모델은 빼곡한 악기들 틈을 잘 뚫고 나오는 Full-Body 베이스의 역할을 필요로 하는 R&B, Jazz 그리고 다른 Contemporary Style에 가장 이상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NYC-4현 모델은 5현에 비해 더욱 재즈베이스의 느낌이 강합니다. Custom Wound Single Coil J-Style Pickup 때문인데요. 5현의 평이한 느낌과 각각의 레인지에 걸친 잘 잡혀있는 균형이 매우 훌륭합니다. 하지만 좀더 공격적이고 지글거리는 느낌이 있네요. 블랜드를 돌리면 약간 얇은 톤이 나옵니다. 슬랩시엔 Mid-Range가 조금 부각되는 조금은 빈듯한 소리가 납니다. 브릿지 픽업은 완전히 자코톤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록 극저음의 거친 록사운드. 즉 피크로 강하게 연주해야만 하는 강렬한 스타일의 음악에는 잘 어울리진 않겠지만, NYC5현과 마찬가지로 4현도 풍부하고 근사한 미드레인지의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트레블을 약간 줄이니까 그런 느낌이 나더군요.
 
Fodera NYC는 어떠한 흠도 용납하지 않는 베이스입니다. 아름답게 만들어졌고 우월한 사운드를 가졌으며 다양한 톤을 내주는 베이스라 할 수 있습니다. 과거처럼 오랜 시간을 Fodera베이스를 기다리며 낭비할 생각이 없고 그들의 명성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 저라면 Fodera NYC Model을 사겠습니다. 정말 죽이는 베이스거든요!

 

TECH SPECS

Body Ash
Top Quilted-maple
Fingerboard Maple
Scale 34"
String spacing at bridge 19mm
Weight NYC-5, 10 lbs; NYC-4, 8.6 lbs
Made in Japan and U.S.A.
Warranty Five years on woodwork; one year on parts and electronics
Contact
www.fodera.com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커뮤니티

MYSHOP

CALL CENTER

02-3474-5150

MON - FRI AM 10:00 - PM 19:00

SAT AM 11:00 - PM 18:00

SUN,HOLIDAY OFF

LUNCH PM 13:00 - 14:00

BANK INFORMATION

KEB하나 122-910020-52504

예금주 : 뮤직포스글로벌네트웍스